무료 크롬 영어 문법 검사기 Grammarly (그래머리) 간단 사용법
- TECH
- 2020. 5. 10.
| 비즈니스 이메일, 대학교 과제 등 어디에나 사용 가능한 크롬 Grammarly |
우리의 지상 과제 영어, 그중에서도 영문법에 오류를 바로 잡아주는 무료 영어 문법 검사기 크롬 Grammarly (그래머리)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자주 시청하신다면 Grammarly의 광고를 한 번쯤은 보셨을 수 있을 텐데요, 그래머리는 2009년 미국에서 탄생한 AI 기반의 영문법 검사기입니다. 실제로 저는 대학생 시절 학교 과제할 때, 그리고 회사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메일을 보낼 때 매일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실수를 범하는 a,an,the 사용법이라던지, 문장의 구조, 딜리버리 톤 등을 교정해줘서 고마운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평소 회사에서 영문 이메일을 많이 쓰시는 분, 대학교 영문 과제 점수를 좀 더 잘 받고 싶으신 분 그리고 영어를 더 잘하시고 싶으신 분들께 정말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해요. 일반적으로 쓰이는 Word 프로그램보다 훨씬 문법 교정에 도움이 되거든요. 설치와 사용 또한 어렵지 않으니 바로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꿀팁
Grammarly (그래머리) 설치법: 그래머리 사이트, 크롬 확장 프로그램, 아웃룩
그래머리 사이트를 통해 글 쓰는 방법
우선 그래머리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 가입을 해줍니다. 이때 페이스북 또는 구글 계정을 사용해 가입하면 간단하니 참고해주세요.
이후, 사용자의 라이팅 스킬과 글쓰기 목적을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글쓰기 목적은 업무, 학교, 기타 프로젝트, 총 세 가지 옵션이 본인 라이팅 스킬 측정은 비기너, 인터미디에이트, 어드밴드스드로 나뉘어있습니다. 본인 목적에 맞게 설정해주세요.
Grammarly (그래머리)의 서비스는 무료와 유료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처음에는 무료 서비스로 간단한 스펠링과 문법 체크를 해보시면서 서비스의 기능을 테스트해보길 권합니다. 물론 돈을 내고 사용하는 유료 서비스에서 좀 더 고급 교정이 가능하지만 무턱대고 돈을 냈다가 마음에 안 들면 괜한 돈을 낭비하는 꼴이니까요.
그래머리 가입이 완료됐습니다. 왼쪽 상단에 그래머리 로고를 눌러 이제 글을 쓸 준비가 되었네요. 그래머리 사이트에서는 문서를 불러올 수도, 새 글쓰기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문장을 작성해서 그래머리 무료 서비스에서는 어떤 문법을 교정해주는지 테스트해봤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동사, a, an, the 같은 관사 등 기본적인 문법 오류는 바로바로 잡아 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그래머리 사용하기
물론 그래머리 사이트에서 직접 글을 작성하며 바로바로 뜨는 문법 오류를 잡아주는 것도 편리하지만,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굳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글을 쓰지 않아도 되겠죠?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써서 그래머리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구글에 Grammarly Chrome extension이라고 검색 후 크롬 익스텐션을 다운로드하여주세요.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아래의 사진처럼 크롬 오른쪽 상단에 프로그램이 설치됐다는 표시, 그리고 Gmail 등 사이트에서 글을 쓸 때 Grammarly 로고가 보입니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 중이라는 뜻이죠.
간단하게 테스트로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글에 오류가 있을 시에 오류가 발생된 단어 커서를 갖다 대면 치환되어야 할 단어가 보입니다.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와 아웃룩에서 사용하기
비즈니스 이메일을 아웃룩으로 쓰는 경우, 그래머리 사이트를 왔다 갔다 하며 복사 붙여하기보다는 Grammarly for windows를 사용해 바로바로 쓰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 또한 위와 같이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 후 워드나 아웃룩에서 동작이 잘 되는지 확인하고 그래머리의 수정 사항을 확인하고 워딩을 고쳐주면 됩니다.
Grammarly (그래머리) 장, 단점
그래머리를 지금껏 거의 10년 째 쓰고 있습니다. 장점은 아웃룩, 워드, 지메일 등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가벼운 프로그램, 그리고 바로바로 잡아주는 오류입니다. 처음 쓸 때보다 훨씬 정교하게 문법을 교정해주는거 보면 AI의 기술력 또한 상당히 발전했다고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지금껏 쓰면서 아쉬 워던 점은? 딱히 없는 거 같아요. 무료로도 관사나 동사 같은 기본적인 문법도 잡아주고 어색한 문장에 대한 힌트도 얻을 수 있으니까 문장이 더 좋아지는 게 느껴집니다.
마무리
오늘은 무료로 영어 문법을 교정해주는 프로그램 Grammarly (그래머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실제로 영어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특히나 추천해드리며,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바, 미래에는 더욱 유용하게 쓰일 프로그램인 거 같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