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있나
- LIFE
- 2021. 3. 2.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효과 총정리! 과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 19로부터 우리를 지켜줄까? |
안녕하세요. 일상 속 다양한 정보와 꿀팁을 전하는 꿀팁 저장소 -쇼핑백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19 백신의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오지로도 잘 알려진 울릉도에서도 지난 2일 요양시설 종사자 등 총 11명이 접종을 마쳤는데요, 여기서 많이 드는 의문이 있습니다. 과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안전한가?입니다.
이에 이 곳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과연 코로나19에 효과가 뛰어난지 그리고 접종 후 부작용이 없는지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다른 꿀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효과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과
먼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부터 파헤쳐보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 - 스웨덴의 제약회사로 연구시설 등은 스웨덴에, 본부는 영국에 둔 다국적 제약 회사입니다. 1913년에 첫 설립된 기업으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데요, 아스트라제네카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살균소독제 클로르헥시딘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최근 영국 옥스포드 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해졌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공식 명칭은 AZD1222.
AZD1222는 본디 메르스 등과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 중이던 백신으로, 상온 보관이 가능하며 제작 단가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백신의 예방률이 mRNA 백신인 화이자, 모더나에 비해 낮다는 점, 고령자 접종 논란 등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진행된 1차 임상실험에서 일시적 두통과 고열 외에는 뚜렷한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지난 7월 임상 1상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면역 반응이 형성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지난 11월 19일, 노령층에도 똑같은 백신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도되었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평균 70%, 최대 90%의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효과가 있다는 중간 임상 결과가 보도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그렇다면 왜 많은 사람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을까요? 현재 통계에 따르면 백신 접종 순서가 오면 바로 접종하겠다는 의견이 45.6%이며 연기시키겠다는 의견이 45.7%로 찬반이 팽팽합니다. 이는 만 65세 이상 고령층에 대한 접종을 연기한다는 뉴스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임상 시험 중 횡단성 척수염 발생 환자가 나타났다는 뉴스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해당 뉴스를 두고 우리나라 방역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의 고령자 임상시험 결과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실제로 화이자 백신의 경우 4만 명 이상의 대규모 임상 실험을 진행한 것에 반해 아스트라제네카는 4개의 임상시험을 묶어 중간결과를 발표했고 고령층도 적게 포함되었습니다.
횡단성 척수염이란 척수 단면에 바이러스, 백신 등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경근 통증, 하체 감각 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하지만 이는 이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제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단기간 동안 발열, 오한, 피로감, 두통 등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1차 접종 때보다 2차 접종 시에는 부작용이 더 가벼우며 크게 걱정할 부작용은 아니라고 전문가들은 전했습니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실제 접종 결과에 따르면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65세부터 79세 사이 노인의 입원 위험은 79% 줄었으며 80세 이상은 81% 감소되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효과'를 마치겠습니다. 임산부, 고혈압 환자, 당뇨 환자 등은 전문의의 추가 상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처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추가 질문은 아래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며 좋아요와 구독 그리고 공유까지 해주시면 이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